공급자 중심의 교육 개혁은 그 자체가 개혁의 대상이다.
이 대표는 이제라도 야당 대표로서 처음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점에 대해서만은 국민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는 게 옳다.만약 검찰이 없는 죄를 뒤집어씌우려 한다면 법원 문턱에 걸리게 된다.
이 사건 외에도 대장동 의혹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이 대표에게 제기된 이슈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이 대표에게 제기된 의혹을 신속히 수사해 ‘시간끌기용이라는 시각을 불식시켜 주기 바란다.현직 제1 야당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건 헌정 사상 처음이다.
의원·지지자 몰린 이재명 대표 검찰 소환 현장 결백하다면 진술 거부 말고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이 대표 입장에선 지난 정부에서 경찰이 무혐의 처분한 사안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에 나선 사실이 불만일 수 있다.대부분을 소환조사는 정치 검찰이 파 놓은 함정이라든가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 수사라는 정치적 공격으로 채웠다.
그래 놓고 이 대표 보호에만 몰두한다면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에 이은 또 한 번의 ‘방탄 국회임을 입증할 뿐이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어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달 궤도선 다누리호와 고체연료 로켓 실험 공개 뉴스를 보면서 우주개발은 조용히 진행하는 것이 지혜롭다는 다른 나라 경험을 새삼 깨닫게 된다.
중량이 670㎏여서 지구에서 달로 직접 가기에는 문제가 많다 보니 지구 멀리 내보내 중력의 힘으로 달에 접근하는 경로를 밟았다.달 궤도선은 한·미의 첫 우주 협력 윈윈 사례다.
이는 미국이 제안해 성공한 것이다.2t의 탄두를 발사할 수 있는 엡실론(Epsilon) 로켓을 갖고 있다.